미국 주립대 UCO 체험기

미국 주립대 UCO 정식 소개 1탄. What is our pride? #미국대학 #미국유학비용

데이터 읽는 남자 J 2017. 11. 28. 11:41

며칠전에 제 근무처인 UCO 국제학생처 Director 한 분이 해외 협력처 한 곳과  화상회의를 했습니다. 그때 UCO를 소개하는 파일이 있어서 제가 얻을 수 있냐고 물어봐서 잽싸게 득템했습니다. ^^

공개할 수 있는 가벼운 정보 위주로 UCO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저도 UCO MBA를 다니면서 여기 국제학생처에 근무한지 이제 한 학기가 덜 되었으므로 아직 모르는 게 많아서요. 저도 배워볼 겸 자료를 올려보겠습니다.


저도 지난해 미국에 입학 가능한 대학을 찾을 때는 미국 대학에 대해 뭐 아는 바가 별로 없어서 그냥 주립대와 사립대 정도의 개념만 있었습니다.

제가 당시에 가지고 있었던 기준은 1) 대학 교육수준이 양질이고, 2) 대학 학비가 저렴하며, 3)아이들 교육여건도 좋고, 4) 치안이 안전하고, 5) 외국인에게 포용적인 지역이었으면  하는 것이었습니다. 우잉? 뭐 이렇게 요구 조건이 많냐고요? 하하... 저도 미국 MBA를 공부해야 하는 입장이었고, 또 아이들도 공립학교를 다녀야 하는 입장이라 이것 저것 재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 오기전에 나름 열심히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한국의 UCO 대표사무소이자 Exclusive Partner사인 '인터스터디'에서 UCO를 권해 줬는데요. 그래도 저도 확인이 필요해서 여러차례 몇 주 정도 계속 검색을 해 봤습니다. 제가 스스로 자료를 찾아야 믿는 성격이라서요. Data guy!

다행히 UCO (Univ. of Central Oklahoma)는 주립대여서 학비가 저렴합니다. 몇 회전에 소개시켜 드렸듯이 미국의 동해안과 서해안 양쪽은 학비+Boarding (기타 생활비 제외)가 가볍게 4만불을 넘습니다. 그야말로 가볍게 넘습니다. 비교적 동부대학중 저렴하다는 뉴욕()주립대 포함해서요. 작년에 제가 확인했던 몇 몇 곳은 42,000, 46,000불이였습니다. 캘리포니아 (LA,  샌프란시스코, 샌디에고 등)는 동부보다 더 비싸면 비쌌지 더 싸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미국의 수천개 대학 모두의 데이터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니므로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가 손 품을 팔아본 결과는 그런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비용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곳은 미국 중부 지역과 남부지역입니다즉 미국의 동해안과 서해안 지역을 제외하고 고르시면 그나마 저렴한 대학군이 나옵니다.

 저의 결론은 현재 제가 다니는 UCO였고, 올해 초부터 현지에서 MBA 교육을 받으면서 올린 좌충우돌 현지생활기를 통해 대강의 상황이 파악이 되실 것입니다.

UCO MBA 1년 학비+Fees18,000천 불 남짓입니다. MBA 학비는 대학을 막론하고 타 전공보다 약간씩 더 비쌉니다. 테솔(Tesol) 선생님쪽은 1년 기준 16,000불대로 내려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전공도 MBA보다는 싸죠. 나머지는 렌트비, 식비, 교통비 등 생활비이므로 이것은 본인이 절약하는 대로 아껴지는 비용입니다.

지금 제가 렌트하고 있는 아파트는 저보다도 제 아이들이 더 좋아합니다. 아파트 렌트 비용은 700불 중후반대부터 (1 bed 1 bath) 800불 중후반대(2 bed 2 baths)가 있습니다. 저는 이 근처에서 2번째 정도로 새로 지은 아파트 단지라 (2 bed 2 baths)를 월 900불대 초반에 렌트하고 살고 있습니다. 대단히 만족스럽습니다.

미국 동해안과 서해안 지역은 쉽사리 월 렌트비가 2,000불을 넘어가므로 여기서부터 확 차이가 납니다. 아 그럼, 말만 그렇게 하지 말고 ... 미국 전지역 아파트 렌트비 가격을 알려줘? 하시면... 찾아볼 수는 있습니다. 미국의 좋은 점은 전국 통계가 인터넷을 잘 뒤져보면 잘 나온다는 것입니다.

다만, 저는 이미 여기서 생활의 터전을 잡았고 일자리도 잡았기에 아이들이 장성할 때까지는 미국내 타도시 아파트나 주택 렌트비를 알 필요가 없어서 현재는 알아보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데이터를 이용하실 때는 가급적 미국 연방정부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나머지 시간에 뭐하고 있냐고요? 호홋, MBA 과제(assignment)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대학/대학원을 다녀보신 분들은 거의 학기 내내 assignment만 하신 기억이 있으실 거예요. 저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만, 이제 슬슬 적응해 가서 1학기 때처럼 힘들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미국에서 고등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여가시간에 assignment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의 사이트는 미 연방정부가 제공하는 사이트인데 집 소유가격 평균은 나오는데 주택 렌트가는 안 나오네요. 결국 저도 미국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언젠가는 믿을 만한 사이틀 검색해 볼 것 같습니다.


일단 비용이 저렴한 것은 알겠는데, 그럼... UCO 교육수준과 아이들 공립학교(초등,중고교) 수준은? 매우 양질의 교육수준을 받을 수 있습니다. UCO 교수님대 학생 비율이 좋고 재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아래 화면중에 No 6 College in America for Engagement라는 뜻은 재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몰입하는 정도를 뜻합니다. 제가 MBA를 다녀보면서 느낀 점도 마찬가지입니다. MBA도 다른 전공들처럼 최근에 Top Accreditation을 받은 바 있습니다. 나름 보람차네요.

아이들이 다니는 공립학교들의 교육품질이 높기로도 유명하고요. 오클라호마 주는 3대 교육 허브 도시가 있는데 UCO가 소재하고 있는 OKC Greater Area 소속의 Edmond시는 이 3대 교육허브중에 1~2위를 다툽니다. 때문에 저만큼 제 아이들도 양질의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안전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UCO는 미국 전체 캠퍼스중에 가장 안전한 캠퍼스로 몇년 전 선정되었습니다. , 제가 OKC 다운타운에 MBA 수업때문에 나갈 때면 가끔 해지고 저녁 8 9시에 미국 도심을 조깅하는 사람들도 볼 수 있습니다. 가로등 등불 아래서요. 깜짝 깜짝 놀랄 때가 많습니다. 미국은 해지고 어두우면 다 집에 짱박혀 있어야 안전한 것 아닌가? 하지만, 최소한 제가 사는 Edmond 시는 대단히 안전합니다. 저는 야행성이라 한국에서 밤 11시에 분당 탄천 주변에 산책하거나 운동하러 나갔었는데요. 오홋...여기 제 아파트 단지내에서 밤 11시에도 간단한 조깅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아파트 피트니스 센터 가서 운동하지만요. (아파트 피트니스 센터 개장 시간은 새벽 5 30분에서 저녁 9시까지입니다.) 그리고... Homeless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근처에서는 그래도 중상류층이 사는 시라 그런 것 같습니다.

2015년에 UCO International University of the Year로 선정되었는데요. 이 점은 유학오시는 한국분들에게나 다른 외국인 학생들에게 대단히 중요합니다. 오클라호마 주 전체가 외국인들에게 호의적이고요. UCO는 원래 선생님을 길러내는 사범대학에서 출발해서 종합대학이 된 역사가 있기에 국적을 가리지 않고 차별없이 친절하게 교육을 제공합니다. 오클라호마 주가 외국인들에게 호의적이 된 이유는 별도로 있는데 그것은 다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위의 이런 저런 이유로 작년에 UCO를 선택했고, 올 한해 작 적응하고 지내고 있고, 아이들에게도 참 좋은 기회를 제공한 것 같습니다. 미국에 올때는 여기 현지에서 정착을 하거나, 한국에 돌아가거나 둘 중 하나를 염두에 두고 오실 텐데요. 그 어느 선택을 하셔도 UCO를 다니는 것이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저는 요새 미국사람들하고 같이 일하는 재미에 푹 빠져서 그들의 업무방식과 업무문화를 배우고 있습니다. 소중한 기회를 제공받은 만큼 잘 배워보겠습니다. 그리고 저도 제가 여기 UCO와 커뮤니티에 소속된 만큼 혜택을 받은 만큼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미국유학 #유학비용 #미국대학 #주립대학 #저렴한 #미국주립대 #미국경영대 #미국공대 #미국대학편입 #TESOL #MBA #미국MBA #교환학생 #미국간호학과 #미국Forensic #해외유학 #미국석사 #미국TESOL #법의학과 #Forensic #영어유학 #영어듣기 #영작문

>> 이전 #UCO 소개글 및 #현지 영어 체험기